[수업] 옵아트 액자 종이 도안 ( 준비 : A4 두꺼운종이, 색칠도구)
[동기유발] 옵아트 설명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SBUFjGOuNBY
[주제설명] 옵아트란? Op Art(영)
- ‘옵티컬 아트 Optical Art’를 줄여서 부르는 용어 ( : ‘시각적인 미술’ )
- 옵티컬이란 ‘시각적 착각’을 의미하는데 옵 아트의 작품은 실제로 화면이 움직이는 듯한 환각을 일으킨다.
- '운동감'과 '깊이감'을 설득력 있게 전달한다. "오오 움직인다!" 로 설명이 끝나더군요.
많은 작품을 보면서 감상을 천천히 하고 느낌을 모두 적도록했습니다. 움직인다가 전부가 아니라 어디가 어떻게 휘어보이는지, 어디가 돌아가는 것 같은지, 즐거움을 나누면서 감상했더니 자연스럽게 옵아트에 관해 굉장히 흥미를 가지게 되었구요.
- 인기를 끌던 팝 아트*의 상업주의나 상징성에 대한 반동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옵 아트는 미술품의 관념적인 향수를 거부하고, 순수하게 시각적으로 작품을 제작하고자 했으며, 역동적인 빛, 색, 움직임의 가능성을 추구, 시사적인 자극이라든가 정서적인 매력을 가지고 있지 않다! 의미 부여나 주제 찾기 보다는 있는 그대로를 바라보도록 하자!
- 과도하게 지적이고 조직적이어서 차가운 느낌을 주는 예술. 약간 작품들을 모아놓고 같이 보면 이런 느낌이 확 전해짐!
옵아트의 거장
바자렐리와
브리짓 라일리도 함께 소개하기
출처: 월간미술에서 발췌하여 수정함!
학습지 공유합니다. 아는 분께 받아서 원 출처를 알지 못하는데, 혹시 아시면 댓글 부탁드려요!
[활동설명]
종이로 인쇄하여 규칙에 맞게 칠하면, 액자와 작품이 동시에 만들어지는 학습지 입니다.
미리 할 것 : 종이액자도안 인쇄 (두꺼운 A4종이면 더욱 좋을 듯)
준비물 : 검은색 싸인펜 (필수) 그외 2~3가지 색 싸인펜
포인트가 되는 부분을 추가 채색해도 좋습니다
결과물도 멋지고 각기다른 작품들이 모이니 무슨 전시회 같이 아름답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