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에디터 자체 각주 기능 사용하는 방법
목차
1. 각주 적용한 모습 미리보기
2. 티스토리 에디터의 각주 적용하는 방법
3. 단점 및 실제 사용하고 전하는 팁
1. 각주 적용한 모습 미리보기
먼저 티스토리 에디터의 자체 기능으로 각주를 적용한 결과부터 살펴보자!
계속 '자체'라고 강조(?)하는 이유는 티스토리에 '각주'를 넣는 방법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오늘 살펴보는 기능은 css나 html부분을 수정할 필요없이 티스토리 작성 [기본모드]에서 쉽게 추가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사용자에 따라서 각주가 달리는 모양이나 위치, 색상 등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html, css로 구현하는 경우도 굉장히 많다. 오늘은 그래도 티스토리 에디터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으로 소개한다. 기본 각주도 물론 css로 수정할 수 있다. 일단 아래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디자인부터 보자. 개인적으로 꽤 괜찮다고 느꼈다.
각주 모음이 달리는 위치와 순서
각주는 본문의 가장 하단에 모여서 정리된다. 순서는 내가 본문에서 각주를 추가한 순서대로 자동으로 정리되며, 각 내용에는 [본문으로]라는 버튼이 생성된다. 이 버튼을 누르면, 다시 각주가 삽입된 위치로 돌아간다.
아래와 같이 회색의 본문이 끝나고 가장 하단에 본문3의 크기로 각주가 모이는 것을 볼 수 있다.
각주 내용 팝업
각주에 마우스를 올리면 아래와 같이 이동하지 않고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글자크기가 조금 작은 것은 아쉽고 노란색 생자도 아쉽지만 그런대로 깔끔한 말풍선 모양이다.
2. 티스토리 에디터의 각주 적용하는 방법
1. 티스토리 글 쓰기 화면에서 '기본모드' 1로 문서를 작성한다.
2. 아래와 같은 형태로 작성한다.
아래 에디터 화면을 참고해보자.
위 그림에서 작성한 각주의 내용을 확인하려면, 미리보기를 눌러서 볼 수 있다. 단, 마우스를 올리거나 클릭해서 이동하는 기능은 확인할 수 없다. 단지 위치와 각주가 달린다는 사실만 확인할 수 있다.
3. 단점 및 실제 사용하고 전하는 팁
1) 모바일에서는 각주 팝업이 뜨지 않는다.
: 마우스커서를 올린 상태에서 뜨는 팝업이 모바일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 모바일에서는 각주를 클릭하고 이동해야만 한다.
2) 모바일 중 티스토리 앱에서 각주를 누르면 외부 브라우저로 이동한다.
: 당혹스럽지만, 티스토리 앱 안에서는 각주를 이동하여 보지 못하고 아이폰의 경우 사파리로 이동하여 각주가 나타난다.
3) 본문과 각주 모음이 바로 붙어서 작성되므로 가독성이 아쉽다.
팁 : 본문 마지막에서 엔터키를 여러 번 넣어 공백을 4줄 정도는 만들어놔야, 글이 발행되었을때 본문의 끝과 각주모음이 만들어지는 위치가 바싹 붙지 않고 보기좋은 간격을 갖는다.
아쉬움이 조금 있지만, 일단은 기본 각주를 조금씩 변형해서 사용해보지 싶다. 물론 그냥 글을 작성하다가, ( )괄호나 접은글 등으로 설명을 넣는 것으로 충분할지도 모른다!
이글을 찾아온 블로거라면, 각주도 떠올려 검색해보고 관심을 가졌다면, 블로그를 아끼고 보살피는 중이며 점차 가독성에도 관심이 커지는 중인 블로거일테다. 나도 그러하다보니 속속 등장하는 단점들을 마주하며, (결국에는 커스텀이 솔깃해지는) 기본 각주에서 변형을 시도하고 싶어지는 마음도 슬슬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