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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교육/스크래치 3.0 엔트리

A4지 크기파일 4장 인쇄하면 준비끝나는 언플러그드보드게임 codyroby

by 팡귄 2018. 8. 27.
블로그에만 올려두려다가 참 간단하고 응용은 다양해서 좋은 것 같아 인디에도 올려요!
진짜 재밌더라구요!

"요약하면!"
소요시간 - 제작시간 / 최대 20분(혼자서, 꾸미기까지 할 경우. 둘이서 하면 10분이내)
             활동시간 / duel     결투두둥! - 10~20분 (2인용)
                         snake    꼬리꼬리! - 10~20분 (2인용)
                         the race 레이스! - 10~20분 (2~6인용. 학급전체버전도 가능)
                   full-fill  차곡차곡! - 10~20분 (1인~학급전체까지 가능)
준비물 - 필수 / 가위, A4 4장의 인쇄물 / 풀, A4 1장의 인쇄물 (카드를 담는 상자), 색연필(꾸미기할 경우)


"왜좋아요?"
출처는 http://codeweek.it/ 입니다! 이미 시중에도 좋은 교구들이 많지만,
여건상 구매가 어렵거나 급히 필요하다면 더욱 유용할 것 같습니다.
A4크기 4장의 파일만 인쇄하면 준비가 끝나거든요!
(친절하게 PDF파일로 제공되고, 카드 뒷면이 비치는 것까지 고려한 양면파일도 있습니다! 대단해요!
심지어 카드보관상자까지!! 그러고도 6장인데 게임방법도 다양해요. 개인적으로 진짜 마음에 들어요.
애정이 가서 게임 이름을 제가 붙여봤어요. 결투 두둥! 꼬리꼬리! 레이스! 차곡차곡!) 

"쓰려면요?"
 파일 소개합니다! 여기서 필수인쇄물은 1]보드판, 3],4],5] 카드세트 들입니다.
1] 보드판                                                                                                                         2] 카드뒷면 (필수 아님)

3] 카드세트1 (왼쪽회전하기, 앞)                                                                                    4] 카드세트2 (앞으로가기)
















5] 상자 (필수아님)                                                                                                   6] 카드세트3 (오른쪽회전, 앞)

(박스 색칠 안한 버전도 올립니다. 
 꾸미는 활동도 할 수 있어요)
"함께봐요!"
 유투브의 영상들을 소개합니다! 만드는 과정과 여러가지 방법의 게임들이 올라와 있습니다.
조만간 제가 직접 촬영한 것도 추가하겠습니다! 게임 방법 영상은 약간의 이해가 필요한데, 매우 간단해요.

만드는과정


게임1 Duel 결투 "결투 두둥!"
 

1. 모든 카드를 잘 섞어 뒤집어 놓습니다..
2. 보드판에 모서리에 닿는 조건아래, 자유롭게 플레이어를 위치시킵니다. 
3. 장애물을 설치합니다. (Tip. 저 네모상자를 오리기 귀찮으면 보드판에 그냥 연필로 X표 치고 해도 상관없어요.)
4. 둘이서 카드를 5장씩 나누어 갖습니다. 이후에도 5장을 유지하기위해, 쓰고 나면 계속 카드더미에서 가져가요.
5. 자기 순서에 1장에서 5장까지 카드를 써서 플레이어를 움직입니다.
6. 다른 플레이어 칸에 도착하면 승리합니다!


게임2 snake 뱀 "꼬리꼬리!"

1. 모든 카드를 잘 섞어 뒤집어 놓습니다..
2. 보드판에 모서리에 닿는 조건아래, 자유롭게 플레이어를 위치시킵니다. (게임 특성상 구석이 가장 좋아요.)
3. 가위바위보로 순서를 정하고 순서대로 카드를 3장씩 가져갑니다. 
   이후에도 3장을 유지하기위해, 자기 순서에 1장을 쓰고 나면 계속 카드더미에서 다시 1장씩 가져가요.
4. 자기 순서에 1장씩! 카드를 써서 플레이어를 움직입니다. 어떤 카드를 쓸지 3장 중에 잘 선택합니다.
5. 움직일때마다 떠나온 칸에는 꼬리(장애물회색종이 두기 또는 X표치기)가 생겨 돌아갈 수 없는 칸이 됩니다.
6. 번갈아 꼬리를 만들며 이동하다가 더이상 갈곳이 없는 플레이어가 패배합니다.

 
게임3 the race "레이스!"
1. 모든 카드끼리 묶어 둡니다. 
2. 보드판에 마음대로 플레이어를 위치시키고 나아갈 길을 만듭니다. (길을 너무 복잡하게 만들지 않는 게 좋아요.)
3. 하나~ 둘~ 셋! 동시에 길을 따라 도착할 알고리즘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4. 먼저 완성한 사람이 플레이 버튼을 누릅니다.
  먼저 누른 사람이 먼저 실행시킬 수 있고, 바르게 완성한 경우 승리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5. 모든 플레이어가 완성되면, 끝낸 순서대로 알고리즘을 실행합니다.
6. 바르게 알고리즘을 완성한 사람이 승리합니다!

Tip 변형하기

- 길을 장애물로! 다양한 알고리즘을 기대할 수 있어요.
2. 에서 만든 길을 장애물이라고 하고 피해 돌아가는 알고리즘을 기대하면 하나의 답이 아니라, 다양한
  알고리즘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2인에서 학급전체까지! 카드 없이 공책에 짜기
각자 빈 종이를 주고 실물화상기나 PPT로 보드판과 플레이어만 제시한 다음, 시작하면
모두가 동시에 각자 자신의 생각을 공책에 적고 레이스를 즐길 수 있어요.



                                                  게임4 full-fill "차곡차곡!" 협력게임


1. 모든 카드끼리 섞어 뒤집어둡니다. 
2. 보드판 구석에 플레이어를 위치시킵니다. 
3. 카드를 3장 가져갑니다.  이후에도 3장을 유지하기위해, 1장을 쓰고 나면 계속 카드더미에서 다시 1장씩 가져가요.
4. 3장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플레이어를 이동시킵니다. 지나간 자리는 채워집니다!
5. 모든 칸을 채우면 승리합니다!

가득가득! 도 응용이 가능할 듯 합니다.

Tip 변형하기
- 시간제한 두고 2팀이 동시에 시작하기
동시에 시작하여, 같은 시간동안 얼마나 효과적으로 움직여 차곡차곡 잘 채웠는지 비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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