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를 얻은 곳 : http://everyware.kr/home/portfolio/the-wall/
스트레스가 풀릴 것 같아 보였는데, 스크래치3.0에서도 해볼 수 있지 않을까! 하여..
저런 훌륭한 이미지를 제작하기는 조금 어려울 것 같아
일단! 화면에 금이 가는 것으로 구현해 보았습니다.
(화면 초점을 잘 못 맞추고 찍었네요ㅠㅠ)
일단 저기 검은색이 닿으면 금이 가기 시작합니다. (검은 색 공을 던질 것으로 생각하였거든요!)
처음에는 검은색이 닿자마자 금이 가버리는 모습이었습니다.
그런데 잠깐 순간적으로 닿았을 뿐인데 금이 크게 가는 것은 어색해서,
처음에는 작게 금이 간 상태에서 더 두들기면 더 금이 가는 모습으로 바꿔 봤습니다!
그래서 주먹으로 두들겨도 금이 더 가는 모습이 보입니다!
두번째 영상은 아름다운 소리를 ㅎㅎㅎ 넣어 보았습니다.
작동 원리의 핵심은,
일단 검은 색이 나타나는 위치를 인식해야 하므로 : 검은색에 닿을 때까지 [금이 가는 모양 스프라이트]는 계속 이동하기
검은색에 닿은 후에는 금이 가야 하므로 : 닿은 이후에는 다음모습으로 약간의 시간차를 두고 바꿉니다.
약간 자연스럽게 만들려고 시간 간격이나 관찰값을 넣다보니 조금 복잡해 보이지만, 실제로 반복되는 부분이 많아 잘 보면 어렵지 않은 편입니다!
이때 추가한 부분은,
금이 간 상태에서 그 주변을 더 두들기면 금이 가도록 : 스프라이트에 움직임(즉, 관찰값)이 인식되었을때 다음 모양 바꾸기가 진행되도록 블록을 추가한다는 점과
소리가 나도 움직임은 멈추지 않도록 : 신호보내기를 통해 소리명령을 분리한 것입니다.
프로젝트 : https://scratch.mit.edu/projects/318076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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