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미술 수업 자료를 공유합니다!!
거꾸로 그리기로 검색하면,
'우뇌활용법', '창의적으로 그리기'. '관찰하여 그리기' 등의 주제를 위한 수업자료들로 소개되곤 합니다.
매년 5학년 아이들과 해보곤 하는데 (무려 3년을 적용해본 결과...)
항상 정말 결과물이 놀랍습니다. 숨겨진 실력을 발휘하는 아이들도 많고, 무엇보다 조금만 더 정성들였을 뿐인데, 평상시에 자신이 그려오던 것보다 훨씬 완성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아이들의 감탄과 칭찬을 마구 받는 시간이 됩니다.
그래서 기왕이면 학기초에 해서 미술시간에 대한 기대감이나 자신감을 심어주기 위해 꼭 늦어도 4월에는! 하는 편입니다.
준비물
연필 , 지우개, 학생별 도안(A4지에 말, 토끼 도안 양면 인쇄)
A4지 크기의 도화지 (또는 작품을 그릴 a4종이)
학습주제는 간단히 말해 아래와 같습니다!
(인디스쿨의 원작자ㅇ(♥ㅂ♥)ㅇ분의 슬라이드를 참고하여 추가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출처 : https://indischool.com/boards/libArt/18939223
수업 전개 및 방법
0 : 먼저 아이들에게 토끼, 말을 그려보도록 합니다.
a4지의 귀퉁이에 작게 그려넣는 아이들도 있고, 캐릭터화되어서 다양한 그림들이 등장합니다. 물론 어른들도 아무 사진 한장없이 말이나 토끼를 그리라하면 도식화된 표현이 많을 것입니다. 사진 자료를 함께 제시해주셔도 좋을듯합니다.
실물화상기로 작품들을 보면서 실컷 웃습니다. ㅎㅎ 가지각색 그림이라서 아주 재밌었습니다.
본격 그리기 시작!!
1 : 도안을 함께 살펴봅니다. 먼저 8칸으로 함께 도안과 그릴 종이를 접습니다.
칸을 똑같이 배치한 상태가 됩니다. 어디는 여백일까, 어디는 선을 어디부터 시작할까? 보이는 그대로만, 절대 내 생각이나 고정관념없이 그려보도록 합니다. 토끼가 아니라 언덕이다, 토끼가 아니라 계단이다 ㅎㅎㅎ 토끼 같이 그리려고 하지마라. 계속 이야기 해주세요!
2 : 거꾸로 관찰하면서 계속 그려나갑니다.
3 : 끝나고 완성되었을때 멀리서 완성된 전체를 보면 한번 더 감탄이 나옵니다.
4 : 하이라이트!!평상시에 내가 그렸던 그림과 무슨 차이점이 있는지 발표해봅니다.
(수업 시작에 그렸던 그림과 비교하면 더욱 분위기가 ㅎㅎㅎ 업됨!)
당연히 그림의 대상이 가운데에 알맞은 크기로 자리 잡았고, 비율도 꽤 잘 맞습니다.
5. 빠른 아이들은 말도 도전해보고, 평소 자신이 있다하는 아이들은 말부터 그려보도록 했습니다!
작품 결과물들입니다!
수업에 활용했던 피피티를 공유합니다. ㅇ(♥ㅂ♥)ㅇ님의 자료를 저희 반 아이들 수준에 맞게 조금 바꾸었습니다.
아래 이미지들은 인터넷에서 검색한 것인데, 굳이 동물이 아니라, 어떤 물건이나 사람을 대상으로 정했어도 좋았을 것 같습니다. 수준에 따라서 올해는 토끼도 어려워했습니다. 보기에는 간단하지만 오히려 말이 쉬웠다는 아이들도 있었습니다. 수준에 맞게 그림을 좀 바꾸신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급적 선이 뚜렷한 것 / a4지에 가득차는 크기 / 질감이나 면 표현보다는 형태 표현이 중점이된 그림을 추천드립니다.
000스케치 000컬러링 등으로 하면 검색이 잘되었던듯!
'교육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환경교육] 우유팩 지갑 만들기 ( 밀키프로젝트 DIY 키트 구입) (0) | 2021.08.10 |
---|---|
[국어] 5학년 1학기 9.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읽어요 미니 정보검색대회 (구글설문지 링크) (0) | 2021.07.06 |
[환경교육] 플라스틱 방앗간 챌린지 방문예약 Tip! (0) | 2021.06.04 |
[줌 게임] 줌 소회의실 협력게임 ! PPT하나면 끝! PPT 공유 (0) | 2021.03.30 |
5-1-2. 작품을 감상해요. (0) | 2021.03.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