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연구

[줌 미술] 함께 그림 그리기 가능한 사이트 Aggie.io (태블릿,노트북,pc)

by 팡귄 2022. 3. 13.
목차
0. Aggie.io 사이트 특징 소개
1. 수업 개요 및 흐름, 수업 PPT
2. 수업 후기

 

0. Aggie.io 사이트 특징 소개

 그림판은 컴퓨터가 아닌 학생들에게 접속이 어렵고, 태블릿 앱은 다양하나 컴퓨터나 노트북으로 접속하는 아이들에게는 불가능하다.

그런데,!!

주소만 복사해서 알려주면 여러 명 동시 작업도 가능하며, (이어그리기나 캐치마인드도 될 듯) 가입및 설치가 필요없고, 무료이고, 태블릿/노트북/핸드폰/컴퓨터에서 모두 가능한 사이트가 있다. 

+핸드폰은 화면이 작아 사실상 그림을 그리는 작업은 불편하다. 패드까지는 무난히 할 수 있다.

https://aggie.io/

 

Aggie.io

Draw a picture together with your friends in real-time over the internet in your browser

aggie.io

위 링크로 접속하여 [Start drawing]을 누르면 된다.

 

첫 시간은 아래 3가지만 필수로 안내하고 연습해보면 좋다.

1. 기본 툴 2.붓의 사이즈와 색상팔레트가 오른쪽메뉴 3. 상단의 저장하기 마지막 별표는 링크가 복사되어 초대할 수 있다.

 

1. 기본 툴 

너무 많은 기능은 처음에는 필요가 없으므로, 5가지만 안내한다.

상단의 실행취소도 꽤 요긴하다. 이것도 설명해주면 좋다.

 

2. 연필을 선택하고 색상과 사이즈 조절하는 법

 

3. [file]-[save]로 저장하기

 

 

(!) 상단 오른쪽 invite를 누르면 현재 그림그리는 페이지 주소가 복사된다. 이 링크를 줌 채팅방등에 주면 접속한 누구든지 각자 자기 레이어 하나를 차지하고 협업이 가능하다.

늦게 들어온 친구의 레이어가 하나씩 위에 쌓이기때문에 다른 친구의 그림을 가릴 수 있다. 레이어 순서를 드래그해서 바꿀 수 있는데 이러면 레이어 설명도 해줘야한다. 물론 놀랍게도 앱에서 그림을 그려본 아이들은 레이어를 알고 있었다! 다만 첫 시간이나 개별 작품일때에는 아예 협업기능을 생략해도 좋다.

캐치마인드나 이어그리기라면, 2~3명 정도 협업을 고려해도 좋을 것이다. 겹치지 않게 그리기 등의 규칙을 추가해도 좋다. 10여명이 한 페이지에 동시 접속했는데 그림판이 만신창이가 되는 재미가 있었다.

 

(!) 작품 공유하기의 다양한 방법

작품을 공유하는 것이 이러한 수업에 꽃이자 가장 어려운 점이다. 다양한 대안을 생각해보았다.

(1) 저장해서 + 패들렛에 올리는 방법
단점 _ 자동으로 저장해서 다운로드되는 그림파일이 하단에 쌓이는 크롬과 달리 다운로드 폴더에 들어가버리고 마는 경우, 이 그림을 못찾는 아이들이 있다.
장점 _ 위와 같은 예외만 없으면 드래그 앤 드랍이라서 매우 간단하고 그림의 화소도 우수하다.
 
(2) 학생 본인의 그림판에 초대해서, (애들이 나에게 링크만 건네주면 됨) 선생님이 캡쳐해가는 방법
단점 _ 초대 방법을 알려줘야한다. 이것까지는 어렵지 않다. 다만 20여명의 그림을 내가 들어가서 하나하나 받아와야하는 소소한 고통이 있다.
장점 _ 패들렛에 올리지 못하는 경우가 필히 생기기 때문에 이 방법을 고려해두면 좋다. 필자는 이것이 생각이 안나서 (3)을 사용했다.
 
(3)   줌에서 화면을 공유해 선생님이 캡처해가는 방법
단점 _ 화소가 매우 떨어진다.
장점 _ (2)에 비하면 초간단.

 

 

 

1. 수업 개요 및 흐름, 수업PPT

교과 : 미술 (4학년 컴퓨터로 그려요), 창체 (그림 이어그리기, 캐치마인드 퀴즈 가능)

아래 수업으로 1차시를 하면서 컴퓨터 그림의 특징을 익히고 본 수업을 2차시에 이어서 하였다.

https://pangguinland.tistory.com/223

 

[줌 미술] 그림 감상 게임 / 그림 전달하기 PPT (재료 필요 X)

목차 1. 수업 개요 및 흐름, 수업 PPT 2. 수업 후기 1. 수업 개요 및 흐름, 수업PPT 교과 : 미술 (4학년 컴퓨터로 그려요), 창체 (모둠 게임) 특징 : 그림을 전체 학습으로 함께 감상하면서 컴퓨터로 그

pangguinland.tistory.com

 

흐름: 도구 익히고 그림 그리기 (40분 분량)

컴퓨터로 그려요 _ 팡귄랜드.pptx
0.62MB

도입 - 10분소요 : 기본 도구 익히기, 사전에 접속한 기기를 확인해두어야함. 핸드폰인 학생은 노트북이나 PC로 접속하도록 안내함.

- 기본 도구 사용법
- 그림들의 특징(테두리 없이 그리도록 함)
- 저장하는 방법과 학급 공유 사이트 안내

 

그림그리기 - 2~30분소요 : 
 붓의 두께나 범위를 정해주었다면 어땠을까도 싶음.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다른 주제를 던져주어도 좋고, 다른 친구들의 작품을 감상하는 시간을 마무리에 더 준비했어도 좋았을 것임.

 

2. 수업 후기

: 정말 처음 다루어 보는 도구인데다가, 원격으로 안내하는 것이니 과연 수업이 제대로 될 수 있을 것인가 걱정을 많이 했다. 그러나 놀랍게도 아이들은 이 도구를 매우 잘 다루었다.

앱에서 이미 그림을 그려본 친구들은 단축키까지 찾아내어 썼고 ..(!)

레이어의 개념을 이미 알고 있는 아이도 있었다. 마우스라 잘 안 그려진다고 답답해 하였으나, 전차시에 투박함을 일부러 강조해두고 두껍고 넓게(?) 그려보도록 안내해두어 괜찮았다.

다음주의 수업이 기대가 된다.

4학년인데도 정말 잘 이해하고 참여했다. 캐치마인드도 할 수 있어보인다.

물론 원격수업이 곧 없어질 수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