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 + 대학원

[논문쓰기] 쓰기 시작할 때 참고할 영상과 설문지툴, 기프티콘 등

by 팡귄 2022. 9. 18.

설문지를 거의 완성하고
FGI를 시작하는 중이다.
이정도 단계에서 이제 설문이 진행되는 동안 논문을 쓰기 시작한다면 참고할 영상을 모아본다.

1. 선행연구 조사 _ RISS에서 제목과 초록 훑는 방법

 

선행연구를 하나도 안했을리는 없다. 이미 계속 여러 논문을 읽어왔을텐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행연구 동향을 쓰려니 막막하단 말이다. 동생에게 이 유튜브채널을 추천 받았는데, 참고할 만하다.

 

논준모연구소

논준모연구소는 석박사 학위논문, 학회논문, 청소년연구에 대한 컨설팅 및 통계분석의뢰, 온-오프라인 강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유투브 최고의 논문강좌 콘텐츠 최다 제공!)

www.youtube.com

다만 주의점은 설명이 좋기는 하나, 사설이 굉장히 길다. ㅎㅎㅎ 2배속으로 들어도 무방하다. 아니면 앞부분은 건너띄어도...ㅎ
아래 시리즈도 괜찮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VQSsFzxzHw4

 

아래 분은 세상 꼼꼼한 분이다.

태어나실 때부터 논리적으로 말씀하셨을 것 같은 느낌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Y_9huEpBdVU 

2. 설문지를 완성해간다면 어떤 방법으로 수합할 것인지 _ 구글보다 서베이 몽키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설문 툴도 있지만 참 답답하다. 구글은 특히 문항에 대한 추가 설명이라도 넣을라치면 개미같은 글씨로 나온다. 설문 문항도 가뜩이나 많은데, 개미같은 글씨를 꼼꼼하게 읽는 사람이 몇이나 있을까싶다.
그나마 이 구글 설문을 핸드폰으로켜면 대참사가 일어나기도 하는데, 리커트 5점 척도를 만들어보았더니 (모든 폰은 아닐 거 같은데 내 핸드폰의 경우) 1,2,3,4 점은 화면에 뜨고 5점은 오른쪽으로 사라져서 손으로 화면을 밀어야 나타난다.
참 안습이 아닐 수가 없다.
이럴때 선택지가 없어서 설문조사 내용을 어떻게 손을 봐야하나, 편집을 해야하나 고민하다가
구글에 검색하여 보니 논문 설문지를 작성하는 유료 사이트가 꽤 보였다.
생각보다 다양한데, 들어본적있는 서베이몽키를 한번 둘러봤다.
확실히 돈을 내는 이유를 보여주려는 노력이 엿보인다.ㅎㅎ
예시 설문지를 봤는데 아주 흡족하다.
개인용의 경우 월간 45,750원인데, 무료도 있으나, 설문 응답수가 40명인가로 제한이 있다고 한다.
어드벤티지 패키지가 스탠다드 보다 750원 더 내지만, 그래도 이거에 눈길이 가는 것은
설문지 진행 방법이 다양하다는 점 때문이다. 건너뛰기 로직에 덧붙여지는 것들이 보인다.
750원 더내는 편이 좋아보인다.

 

아래 분 블로그를 보니 확신이 들었다. 유료 설문 사이트로 간다!

 

논문 설문조사: 서베이몽키, 기프티콘

지난학기에 한창 논문을 쓰면서, '기록에 남겨야지-' 하며 혼자 이 글을 작성해두었다. 잊고 있...

blog.naver.com

 

3. 이런 것은 논문 쓰기 싫어서 찾아보는 것 같지만 _ 답례는 어떻게?_기프티폰 대량 발송 사이트

 

톡방에 시기가 시기인지라 설문참여 부탁하는 글들이 매일 올라오고 있다. 스타벅스 커피는 많은 대학원생에게 감사해야할 것 같다. 어느 한 사람도 스타벅스 커피가 아닌 게 없었다.
멍청하게도 나는 일일히 보내시는 줄 알았다. ㅎㅎ 물론 소수인 경우 그것도 딱히 어렵지는 않아 보이는데,
아래 사이트처럼 대량 구매하면 할인이 되는 곳이 있다더라!

https://sendbee.co.kr/

 

센드비 - 대량발송 모바일 쿠폰 서비스

센드비 - 대량발송 모바일 쿠폰 서비스

sendbee.co.kr

 

논준모 연구소 선생님(?) 말대로, 요즘은 세상이 참 좋아져서
선행연구도 싹싹 읽어올 수 있고, 조언을 구할 유튜브 영상이 널렸다고 훨씬 좋은 환경이 되었다는 게 맞는 것 같다.
고비가 계속 오겠지만 화이팅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