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팡귄랜드/아이디어 수집

[오호] 빈칸 밖에 없는 엉뚱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아시나요? 화이트스페이스 whitespace

by 팡귄 2019. 6. 23.

 

이쁘게 썸네일을 넣어보려는 정성..

프로그래밍 언어는 한글처럼 누가 언제, 어떤 이유로 만든지 알 수 있는 찾아볼 수 있는데요!

꽤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 중에 무엇부터 배우면 좋을지,

현재 많이 쓰이는 언어는 무엇인지를 찾아보다보면 각 언어마다 다른 매력도 있고, 활용될만한 분야가 조금씩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어렵거나 황당함을 가진 프로그래밍 언어들도 있습니다.

Whitespace

( : 2003.4.1 에드윈 브래디(Edwin Brady)와 크리스 모리스(Chris Morris)가 공개한 언어입니다. 만우절에..ㅎ)

이 언어는 글자로 보이는 명령어를 찾을 수 없습니다!!

명령을 내리는 방법은?

(스페이스 : 빨간색으로 표시 : S) 빈칸이나

(탭 : 파랑색으로 표시 : T) 탭 누르기

(엔터 : 줄이 바뀜 : L) 줄을 바꾸는 것   이 세가지 공백 문자를 명령으로 사용하며 그외 모든 문자는 무시한다가 규칙!

 

너무 재미있는 언어 같습니다ㅠㅠ 감동적이에요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조금 더 찾아볼까요? 아래는 이언어를 이용하여 Hello, world! 를 출력하는 예입니다.

(나무위키에서 자료를 조사해왔습니다 출처 : https://namu.wiki/w/%ED%99%94%EC%9D%B4%ED%8A%B8%EC%8A%A4%ED%8E%98%EC%9D%B4%EC%8A%A4)

둘이

색을 잘 보시면, 첫줄에 빨빨빨파빨파빨삘삘 들을 볼 수 있습니다.  (편의상 S, T, L로 말합니다.)

다시 정리하면 첫줄에 SSSTSTSSS 이 되고 줄을 바꾸었음을 알 수 잇습니다.   

따라서 첫줄만 나타내면 : SSSTSSTSSSL 이 되는데요,

SSSTSSTSSSL

SS(빈칸 2번)의 의미는 : 스택 맨 위의 숫자에 해당하는 ASCII 문자를 출력하라 라는 것입니다.

* ASCII아스키코드란 문자를 숫자와 짝지어 약속해 놓은 것으로 0과 1밖에 다룰 수 없는 컴퓨터에서 문자를 다루기 위해 특정 문자를 특정 숫자와 연결시킨 것입니다.

H를 찾아보면, H는 72와 약속이 되어 있죠!

따라서 HELLO, WORLD의 H를 나타내려면 72를 적어야 합니다. 이때, 화이트스페이스는 이진법

사용하기 때문에, 64+8 의 합으로 72를 만들게 되므로 72 = 01001000   이 됩니다!

그리고 화이트스페이스에서 S = 0 T=1 을 의미하는데,

끝에 L을 붙여야 숫자가 됩니다. 따라서 72는 STSSTSSSL 이죠!

 

정리하면,

SSSTSSTSSSL : 아스키코드에 따른 문자이며 번호는 72이다 라는 것이죠.

츌력을 의미하는 명령은 TL입니다. 다시말해 탭 한번 넣고 줄을 바꿔야 합니다.

보시면, 1 SSSTSTSSSL 이고 2 TL이 됩니다.

H 가 출력이 되는 것이죠!

 

자! 가볍게 H를 찾아보았습니다. 조금 더 공부해서 저만의 암호로 ㅎㅎㅎ 써보고 싶네요.

다음 포스팅에는 아놀드C언어를 알아보겠습니다.

아놀드슈왈츠제네거의 그 아놀드 맞습니다.

더 웃긴 프로그래밍언어 일거에요.ㅋㅋㅋㅋㅋㅋㅋㅋ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