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 + 대학원/논문 책 리뷰

[논문] 귀무가설, 대립가설 이란?

by 팡귄 2022. 1. 17.

 

귀무가설 / 대립가설(=대안가설, 연구가설)이 무엇인가요 ?

귀무가설 : 연구에서 검증해야하는 가설 (H0, 영가설, null hypothesis). 기본적으로는 참으로 추정하며 이를 거부하기 위해서는 증거가 필요함. 모집단의 특성에 대하여 옳다고 제안하는 주장임.

* 차이가 없다 / 효과가 없다 / 같다 / 영향을 주지 않는다. 등으로 주로 서술

 

대립가설 : 귀무가설과 반대되는 가설로 연구자가 입증되기를 기대하는, 예상하는 가설 (대안가설, H1, Ha, alternative hypothesis)

* 차이가 있다 / 효과가 있다 / 다르다 / 영향을 준다. 등으로 주로 서술

귀무가설 대립가설
용의자A는 무죄일 것이다. 용의자A가 범죄를 저질렀을 것이다.
흡연 여부가 뇌혈관 질환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흡연 여부가 뇌혈관 질환에 영향을 준다.
남자와 여자의 보수는 같다. 남자가 여자보다 보수를 더 받는다.(같지 않다.)
새로 개발한 약품의 효과가 없다. 새로 개발한 약품의 효과가 있다.
남자와 여자의 평균 점수는 차이가 없다. 남자와 여자의 평균 점수는 차이가 있다.

귀무가설의 유의성 검정 (Null Hypothesis  Significance Test, NHST)

 귀무가설은 대립가설을 위한 것으로 "귀무가설이 거짓이니까 대안으로 참이 되는 가설, 대립가설을 채택한다."를 이끌어내고자 함. 귀무가설을 검증하는 것을 실패하며 이를 통해 간접적으로 새로운 대립가설을 확인하는 것이 주요 목적임. 이는 귀류법과 같음. ( * 귀류법 : 어떤 명제A를 증명하기위해 "명제A가 거짓이다."를 가정하고 증명하다가 모순을 발견하여 이를 통해 간접적으로 명제A가 참임을 증명하는 방법.)

그렇다면 귀무가설에 대하 우선 참, 거짓 여부를 알아야함!

즉 표본 데이터로 부터 귀무가설이 참이면 채택(Accept), 거짓이면 기각(Reject)으로 판단을 해야함.

(1) 귀무가설을 만들고, 대립가설을 만든다.

(2) 실험을 수행한다.

(3) 귀무가설이 거짓인 경우 - 귀무가설을 기각하고 그 대안인 대립가설을 채택한다.

    귀무가설이 참인 경우 - 귀무가설을 채택한다.

 

용어 하나하나 차근차근 해야할 것이 산더미입니다..ㅠ

 

공부하면서 이해한 두 가설의 관계와 각 정의에 대하여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추가로 더 깊이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두 블로그 글을 강력 추천드립니다!

https://drhongdatanote.tistory.com/59

 

[개념 통계 18] 귀무가설과 대립가설이란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홍박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통계적 가설검정에 대해서 다루어 볼 겁니다. 우선 가설을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요? [진실이라고 확증할 수는 없지만 "아마도 그럴 것이다." 라

drhongdatanote.tistory.com

 

https://angeloyeo.github.io/2020/03/25/hypothesis.html

 

실패를 기도하는 이론 - 귀무가설과 대립가설 - 공돌이의 수학정리노트

 

angeloyeo.github.io

 

 책 중에서는 [논문작성을 위한 SPSS 실전 통계분석 쉽게배우기] _ 유성모 저  이책의 설명이 제 머리에는 참 잘 들어오는 것 같습니다. (아직 아주 앞부분 겨우 읽은 것이지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