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연구

[생활지도] 장난 허용 범위 조사 학습지 / 학교폭력 예방 교육하기

by 팡귄 2023. 6. 2.

인디스쿨의 옹새 님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이 자료를 발견한 해부터 매년 사용해오고 있는데, 학년이 낮아지면서 점점 수정이 되어서 문항을 많이 줄였다. 이런 멋진 생각을 나눠주신 옹새님께 (매년 수업을 하면서 감탄) 감사를 드린다.

원본 출처 : 장난, 어디까지 괜찮니?- 장난 허용 범위 조사 / 옹새 / 19.06.13

 

https://indischool.com/boards/libClass/31028614

 

장난허용치조사.hwp
0.15MB

학습 목표)

1. 장난이라고 생각하는 범위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음을 알기

2. 장난이 괴롭힘이 되지 않도록, 서로 말하고 해결하는 방법 익히기

 

 

1. 장난이라고 생각하는 범위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음을 알기.

학습지의 1~3쪽으로 참고하여, 아이들이 생각하는 장난의 허용 범위를 응답하도록 한다.

 결과물에 대하여서 다같이 발표하는 것이 중요한데, 같은 장난이라도 얼마나 의견이 다른지 간단하게 거수하여 학생 수를 세어 보기도 하고 일부 문항에서는 시간을 할애하여 어떻게 다른지, 얼마나 다른지, 관련된 경험을 이야기한다. 매해 학생들이 '와 이게 왜 싫어요?' '나는 괜찮은데.?' '이게 괜찮다고?' 와 같은 생생한 응답들이 나온다.

+) 교사 입장에서도 꽤 유용한 것이 아이들마다 생각이 매우 다양하고, 학생의 특성에 따라 예민한 부분이 각기 다른데 이때 새롭게 파악되는 부분들이 많다. 올해는 처음 저학년에 도입하고자 문항을 많이 줄였다.

+) 고학년에서 이 수업을 했을 때에는 장난 허용치가 매우 큰 친구가 있었다. 실제로 갈등도 별로 안 겪고 워낙이 낙천적인 친구였다. 덩치도 매우 큰 친구라 장난에 크게 시달리지 않고 살아왔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ㅎ. 모두가 놀라면서 그친구의 응답을 보았는데, 그렇다고 그 이후 이친구에게 장난을 마구 거는 분위기는 전혀 형성되지 않았고, 이 친구의 '너그러움'에 감탄하며 한층 인기가 더 많아지는 계기가 되었다. ㅎㅎ 몸에 대한 장난 허용 범위는 특히 유용하다. 자칫 학교폭력 및 성 사안으로 번질 수 있는 행동에 대한 제제도 되어준다.

 

 

2. 장난이 괴롭힘이 되지 않도록 서로 말하도 해결하는 방법 익히기

설문 문항에 대한 응답을 공유하고, 덧붙여 장난이 큰 사고로 이어진 사례들을 영상으로 보곤 한다. 그리고 나서, 해결 및 예방을 위한 말하기 , 행동하기 방법을 적고 익혀본다. 

두번째 영상은 학폭위의 대처가 미흡함을 알리는 영상이라 논지가 잠시 새어나가기는 한데, 고학년에서 자주 보이는 레슬링 비슷한 심한 장난들로 팔이 두동강 나는 사고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기때문에 항상 틀어준다.

 

https://www.youtube.com/watch?v=ajy32X9aHMw

https://www.youtube.com/watch?v=Q5pR1bVsvL8 

 

 

매년 한 차례씩 학급 분위기가 풀어질 때나 혹은 학기초에 다루어보면 좋은 생활지도다.

 

매주 따도 사라지지 않는 우리 반의 상추들과 토마토를 남기면서 오늘 포스팅을 마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