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연구

5-1-1 살기 좋은 우리 국토 - (1) 소중한 우리 국토

by 팡귄 2018. 3. 25.

앞서 포스팅하지 않았던 차시는 간략하게 메모!


1차시 

- 사회를 보는 눈 이야기 하기. (과학의 눈, 국어의 눈과 다르게 보아야 할 것)

"사회를 배울 때 어떻게 보아야 할까?"

: 사람의 기록. 역사. 원인과 결과가 있고 사건들이 이어져온 기록.


- 국토의 모습 보고 느낀점 이야기. (국토의 방향과 모양에 대하여 감상하기)

: 스티커로 붙이고 뒷 장 호랑이 모습 보기

"국토를 그린 그림에는 어떤 간절함이 담겨 있을까?"

*교과서 외 추가자료 : 토끼로 그린 당시 과거 신문자료, 한반도를 뒤집어서

그린 지도.

+ 남쪽을 향해 나아가는 지도를 제시한 선생님 자료도 인상 깊었다. 북쪽으로

나아가는 듯하다는 발표와 강해지고 싶었던 마음이라는 발표들이 나왔다.

"'희망'이나 '바라던 것'을 찾아보자."라는 발문이 좋았다.


-사회과부도에서 지도 읽는 법 떠올리기 

"왜 지도에 러시아가 가운데에 있을까?" " 땅의 높이에 따라 뭐가 달라질까?"

: 지도를 자주 보게 될 것이므로, 지도를 그리는 목적을 생각해보고 지도의

제목과 범례 함께 살펴보기. 그리고 지도에서 주인공이 무엇이 되느냐에따라

달라지는 것들 (더 나아간다면 놓칠 수 있는 생각, 편견도 짚어내었다면 좋았겠다)

*활용한 지도 : 러시아와 주변국 지도 , 한반도 특산물 지도


2차시 

- 경도와 위도

+지구본을 6개 준비했어야 한다ㅠ

직접 붙여보도록 스티커도 좋았을 것이다. 지구본에 위치 찾아보기

위도와 경도 이전에 자기가 앉은 자리를

가로 세로나 분단과 줄로 나누어 약속한다음 표현하기를 해보면 좋았을 것이다.


- 그리니치 천문대, 그리니치 자오선, 본초자오선 사진 보기



3차시

- 후회가 막심하였던 2차시 폭풍 복습

- 영토, 영해, 영공

영토의 범위 생각해보기 > 예상하기 쉬움 > 영해가 있으면 좋은 점 무엇일까?

> 편의점 분쟁 이야기 > 영토를 둘러싼 영해가 있어서 물자교류 및 교통, 자원 이야기 > 어디까지 정할까? > 12해리의 실제 길이 지도로 보기 > 22Km 를 우리학교 기준으로 재어봄 (김포공항까지 직선거리임) > 서해안, 남해안 그려보기 > 직선기선 설명

> 영공 설명


아이들의 좋았던 질문 = 어느 나라의 영해도 아닌 바다가 있나요? : 공해!


+ 그 주 미술시간에 파스텔이 한 두개까 뚜껑도 없는 채 돌아왔다.

공유지의 비극을 들려주었었다. 이 이야기도 해줘야 겠다. 

공해어업의 규제

‘공해자유의 원칙’에 입각하여 공해에 있어서의 어업은 자유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어업 기술이 많이 발달하여 그대로 방치해 둔다면 난획(亂獲)으로 말미암아 어업자원을 고갈시킬 우려가 생겼다. 국제법의 원칙면에서 볼 때 공해에서 어선의 활동을 규제할 수 있는 것은 그 어선의 본국밖에 없다. 그래서 같은 해역에서 어업을 하고 있는 각국 어선의 본국간에 조약을 맺어 그 지역의 어업활동에 대하여 어구(漁具)를 제한한다거나 어획고를 규제하여 어업자원의 보존에 힘쓰고 있다. 이러한 종류의 어업조약으로서 미·일 어업조약한·일 어업협정 등이 있다.[3]


아이들의 좋았던 질문 = 제주도 밑에 있는 저 이어도는 우리 땅이에요? : O


부끄럽게도 이 돌섬에 대하여 나는 제대로 알고 있지 못했다. 마침 애들과 같이

검색을 하다가 즉석에서 좋은 영상을 찾아 함께 보았다. 3분 정도만 보아도 알 수 있다. 일본과 우리 나라 사이에 독도가 있다면 중국과의 사이에는 이어도가 있었다.



내가 애들에게 물어본 질문 = 영해가 없는 나라가 있을까? : O


내가 애들에게 물어본 질문 = 영해가 없는 나라에 해군이 있을까? : O


> 몽골, 볼리비아 등 호수에서 훈련한다.

 몽골의 함대는 현재 1척 남아있으며 해군은 7명, 그중 수영을 하는 군인이 1명이라는

 구글링 결과를 소개해 주었다.(신빙성이 조금 의심이 된다)

 적어도 국토에는 항상 영토 영공 영해지! 라는 오개념은 깨주고 싶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 국토가 왜 작냐고 싫다는 애들에게 반도 국가라서 영해를 둘러싸고 있는 우리 나라의 아름다운 면에 대하여 이야기 해주고 싶었다. (애국자로다^0^)



동생이 준 피피티를 잘 활용하여 내가 그린 그림도 추가 해서 만들었음

아래부터는 피피티중 포인트 컷!



내가 애들에게 물어본 질문 = 영토가 가장 작은 나라와 가장 큰 나라? 

> 러시아, 바티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