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선생님들과 위지런, 케리스에서 함께 만들었던 영상들입니다.
에듀넷에 가서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중에 몇 개 영상을 만들었는데
5번, 32번, 33번이 기억에 남고 제 수업에도 적극 사용하려는 영상입니다.
시간 날때마다 꼭 코딩 수업이 아니더라도 역사나 지식으로 보여주려구요.
5번 내용 설명
: 소프트웨어의 개발 의도가 사람을 위한 것들을 모아 소개합니다. 소프트웨어가 주는 편리함과 새로운 기술을
보여주는 것보다도 만든 사람들의 의도나 과정이 드러나는 영상을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 히나단 게임 앱 "노인을 위한 게임을 만들다."
스마트폰에 쉽게 설치할 수 있는 게임 앱의 대부분은 노인들이 플레이하기에는 어렵고 복잡한 게임들입니다.
손동작이 느려도, 제한 시간이 없이, 즐겁게 함께 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들 수는 없을까?
이 생각을 가지고 마사코 와카미야씨가 81세의 나이에 완성한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래머도 아니었고, 조금 늦은 나이에 배워 만들어낸 이 게임은 그 과정에서도 느낄 점이 많고
개인적으로 소프트웨어는 젊은 세대들을 위한 것이라고 좁게 생각했던 생각을 깨뜨려 주었습니다.
# 모야모 "왜 우리집에만 오면 식물이 죽는가?"
식물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여 정보를 공유하는 앱입니다. 식물을 사오면 항상 우리집에서는 죽는 것 같고 길 가다가 궁금한 식물들이 있는데
알 수 없는 일을 떠올려보면 '식물키우기'이야말로 전문가들의 영역이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듭니다.
그런 사람들에게 사진을 찍어올리면, 전문가나 같은 식물을 키우는 사람들이 처방을 댓글에 달아주고,
식물에 대한 설명을 학명, 어려운 영어나 전문용어 없이 조금 더 쉽게 풀어써놓은 이 앱은 아주 효과적일 것입니다.
# 삼성 릴루미노 "시각장애인의 약 86%는 앞을 볼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시각장애인의 86%는 저시력자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앞을 볼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앞을 보는 것에 어려움이 있는 것이죠. 이를 위해서 빛을 돌려준다는 이름을 가진 릴루미노라는 앱이 만들어졌습니다. 이와 연결지어 영화도 나왔다고 하고, 삼성 C랩의 프로젝트 중 이례적으로 1년 연장되어 보다 안정적인 앱으로 만들어진다고 하니 '좋은 기술인데 아직은 먼 얘기'로만 남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 세가지 앱을 소개하는 영상이 5번입니다.
영상 길이가 짧아서 자세한 설명이 어렵지만 후속활동으로 이 3가지 앱과 비슷한 앱을 더 조사해본다거나
조금 더 추가로 조사해보는 활동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preview.wizilearn.co.kr/2018_sw/index.html#
초등
성취기준 | 주제명 | 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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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실04-07 | 01. 소프트웨어의 이해 및 중요성 | CLICK |
02. 세상을 바꾼 소프트웨어(우리 생활과 소프트웨어) | CLICK | |
03. 여기에도 소프트웨어가? | CLICK | |
04. 미래 직업과 소프트웨어 | CLICK | |
05. 사람을 향하는 소프트웨어 | CLICK | |
6실04-08 | 06. 문제를 할 수 있는 만큼 나누어서 차근차근 해결해요! | CLICK |
07. 컴퓨터도 일을 나누어서 해결해요! | CLICK | |
08. 문제를 해결하는 순서를 생각하고 나타내요. | CLICK | |
09. 중요한 것만 골라서 생각해요! | CLICK | |
10.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말로 일을 시켜요! 코딩! | CLICK | |
6실04-09 | 11. 프로그래밍이 뭔가요?! | CLICK |
12. 프로그래밍언어로 문제를 해결해 봐요! | CLICK | |
13. 엔트리 프로그래밍 환경의 기능 살펴보기 | CLICK | |
14. 엔트리로 로봇 애니메이션 만들기 | CLICK | |
15. 나를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봐요. | CLICK | |
16. 프로그래밍을 잘 이해했는지 다시 한 번 살펴봐요. | CLICK | |
6실04-10 | 17. 입력하면 나온다! | CLICK |
18. 입력한 자료를 저장해요! | CLICK | |
19. 수치 값을 입력해요! | CLICK | |
20. 문자를 입력해요! | CLICK | |
21. 애완동물에게 밥 주는 프로그램 만들기 | CLICK | |
22. 입력-처리-출력, 수치값, 문자열 등 잘 이해했는지 다시 한 번 살펴봐요. | CLICK | |
6실04-11 | 23. 순차, 선택, 반복이 무엇인가요? | CLICK |
24. 순차 구조가 뭔가요? | CLICK | |
25. 선택 구조가 무엇인가요? | CLICK | |
26. 반복 구조가 뭔가요? | CLICK | |
27. 소프트웨어로 문제를 해결해주세요! | CLICK | |
28. 순차, 선택, 반복 구조에 대해 다시 한 번 살펴봐요. | CLICK | |
29. SW를 이용하면 편해요. | CLICK | |
6실05-06 | 30. 감정을 나누는 로봇 | CLICK |
31. 능력을 나누는 로봇 | CLICK | |
32. 로봇의 역사와 미래 | CLICK | |
33. 자율자동차의 윤리적 문제 | CLICK | |
6실05-07 | 34.우리의 감각과 비슷한 로봇의 센서, 센서 값에 따라 움직이는 로봇 | CLICK |
35. 센서값에 따라 움직이는 로봇 실습(1) | CLICK | |
36. 센서값에 따라 움직이는 로봇 실습(2) | CLIC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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