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팡귄랜드/포트폴리오

소프프웨어 교육 수업 지원용 주제별 영상모음(4~5분)

by 팡귄 2019. 2. 4.


좋은 선생님들과 위지런, 케리스에서 함께 만들었던 영상들입니다.

에듀넷에 가서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중에 몇 개 영상을 만들었는데

5번, 32번, 33번이 기억에 남고 제 수업에도 적극 사용하려는 영상입니다.

시간 날때마다 꼭 코딩 수업이 아니더라도 역사나 지식으로 보여주려구요.



5번 내용 설명

: 소프트웨어의 개발 의도가 사람을 위한 것들을 모아 소개합니다. 소프트웨어가 주는 편리함과 새로운 기술을

보여주는 것보다도 만든 사람들의 의도나 과정이 드러나는 영상을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 히나단 게임 앱 "노인을 위한 게임을 만들다."



스마트폰에 쉽게 설치할 수 있는 게임 앱의 대부분은 노인들이 플레이하기에는 어렵고 복잡한 게임들입니다.

손동작이 느려도, 제한 시간이 없이, 즐겁게 함께 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들 수는 없을까?

이 생각을 가지고 마사코 와카미야씨가 81세의 나이에 완성한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래머도 아니었고, 조금 늦은 나이에 배워 만들어낸 이 게임은 그 과정에서도 느낄 점이 많고

개인적으로 소프트웨어는 젊은 세대들을 위한 것이라고 좁게 생각했던 생각을 깨뜨려 주었습니다.


# 모야모 "왜 우리집에만 오면 식물이 죽는가?"

식물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여 정보를 공유하는 앱입니다. 식물을 사오면 항상 우리집에서는 죽는 것 같고 길 가다가 궁금한 식물들이 있는데

알 수 없는 일을 떠올려보면 '식물키우기'이야말로 전문가들의 영역이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듭니다.

그런 사람들에게 사진을 찍어올리면, 전문가나 같은 식물을 키우는 사람들이 처방을 댓글에 달아주고,

식물에 대한 설명을 학명, 어려운 영어나 전문용어 없이 조금 더 쉽게 풀어써놓은 이 앱은 아주 효과적일 것입니다.


# 삼성 릴루미노 "시각장애인의 약 86%는 앞을 볼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시각장애인의 86%는 저시력자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앞을 볼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앞을 보는 것에 어려움이 있는 것이죠. 이를 위해서 빛을 돌려준다는 이름을 가진 릴루미노라는 앱이 만들어졌습니다. 이와 연결지어 영화도 나왔다고 하고, 삼성 C랩의 프로젝트 중 이례적으로 1년 연장되어 보다 안정적인 앱으로 만들어진다고 하니 '좋은 기술인데 아직은 먼 얘기'로만 남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 세가지 앱을 소개하는 영상이 5번입니다.

영상 길이가 짧아서 자세한 설명이 어렵지만 후속활동으로 이 3가지 앱과 비슷한 앱을 더 조사해본다거나

조금 더 추가로 조사해보는 활동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preview.wizilearn.co.kr/2018_sw/index.html#


초등

성취기준주제명보기
6실04-0701. 소프트웨어의 이해 및 중요성 CLICK
02. 세상을 바꾼 소프트웨어(우리 생활과 소프트웨어) CLICK
03. 여기에도 소프트웨어가? CLICK
04. 미래 직업과 소프트웨어 CLICK
05. 사람을 향하는 소프트웨어 CLICK
6실04-0806. 문제를 할 수 있는 만큼 나누어서 차근차근 해결해요! CLICK
07. 컴퓨터도 일을 나누어서 해결해요! CLICK
08. 문제를 해결하는 순서를 생각하고 나타내요. CLICK
09. 중요한 것만 골라서 생각해요! CLICK
10.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말로 일을 시켜요! 코딩! CLICK
6실04-0911. 프로그래밍이 뭔가요?! CLICK
12. 프로그래밍언어로 문제를 해결해 봐요! CLICK
13. 엔트리 프로그래밍 환경의 기능 살펴보기 CLICK
14. 엔트리로 로봇 애니메이션 만들기 CLICK
15. 나를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봐요. CLICK
16. 프로그래밍을 잘 이해했는지 다시 한 번 살펴봐요. CLICK
6실04-1017. 입력하면 나온다! CLICK
18. 입력한 자료를 저장해요! CLICK
19. 수치 값을 입력해요! CLICK
20. 문자를 입력해요! CLICK
21. 애완동물에게 밥 주는 프로그램 만들기 CLICK
22. 입력-처리-출력, 수치값, 문자열 등 잘 이해했는지 다시 한 번 살펴봐요. CLICK
6실04-1123. 순차, 선택, 반복이 무엇인가요? CLICK
24. 순차 구조가 뭔가요? CLICK
25. 선택 구조가 무엇인가요? CLICK
26. 반복 구조가 뭔가요? CLICK
27. 소프트웨어로 문제를 해결해주세요! CLICK
28. 순차, 선택, 반복 구조에 대해 다시 한 번 살펴봐요. CLICK
29. SW를 이용하면 편해요. CLICK
6실05-0630. 감정을 나누는 로봇 CLICK
31. 능력을 나누는 로봇 CLICK
32. 로봇의 역사와 미래 CLICK
33. 자율자동차의 윤리적 문제 CLICK
6실05-0734.우리의 감각과 비슷한 로봇의 센서, 센서 값에 따라 움직이는 로봇 CLICK
35. 센서값에 따라 움직이는 로봇 실습(1) CLICK
36. 센서값에 따라 움직이는 로봇 실습(2) CLICK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