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팡귄랜드/포트폴리오

[수업] 기후변화 적응교육 (2차시 분량) 활동PPT 및 영상

by 팡귄 2019. 4. 10.
반응형

예전에 환경부와 12명의 선생님들과 함께 전국에 배포될 기후변화 적응 교육 자료를

만든 적이 있습니다. 신규 2년차 때였는데, 정말 박사 전공자부터 대단한 분들이 모여

함께 작업하는 과정에서 많이 배웠던 것 같습니다!

매 회의 마다 환경부 소속 연구원 분들이 함께 통계 및 전문적인 지식에 관하여

설명도 해주시고, 자료 자체의 오류나 오개념이 생길 부분을 계속 수정해 주셨었습니다.

 

(그냥 끄적여보는 이야기) 만들면서 많이 느꼈었던 것이각 분야의 전문가를 만나는 것들이 얼마나 의미 있는가와 서로의 분야에 대하여 많이 모른 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환경 문제는 당연히 가르치고 중요한 것이야, 라고 무심코 생각했던 제가 아이들에게 환경교육을 언제 얼마나 하고 있었나 돌아보기도 했습니다. 그해 부터 기후변화 교육은 '자전거를 타요, 대중교통을 타요, 다짐하기 서약서 쓰기' 정도의 형식적인 교육보다 자전거 이용자 수를 늘리는 방법 토의해보기, 실제 기후변화 사례 조사해보기 등 조금이나마 더 구체적인 수업을 해보려고 나름대로 노력해보았습니다. 환경부에서는 놀랍게도 초등교육에 관하여 잘 모르더군요! 저희가 환경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전혀 모르듯이요! 서로의 분야라는 게 어쩌면 굉장히 단절되어 있구나 라는 느낌이 들었어요. 수업자료를 만들때 대본도 만들어야 하지 않느냐라는 의견에 선생님들이 굉장히 당황했었습니다. 대본은 필요없다하니, 어떻게 그럼 뭘 읽으면서 수업하는 것이냐? 궁금해 하시던 것이 기억 납니다.ㅎㅎ 여러가지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많았습니다.

그 결과물로 중, 고학년 대상 자료를 두팀이 만들었었는데 제가 자주 쓰는 피피티를 공유합니다.

(그때 함께 하셨던 분들께 직접 허락을 구하지 못해 죄송합니다..)

 

1차시

[자료 설명]

업의 목표 : 이산화탄소 같은 온실가스의 배출량을 줄여도 온난화는 지속된다. 라는 것을 알게 하고

따라서 이제는 기후변화에 '적응'하는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1 [도입] 온난화 사례가 나옵니다.

  문제의 심각성에 관한 이해 질문을 주고 받습니다. (사례를 조금 더 최신 뉴스로 교환하면 좋을듯!)

2 [퀴즈] 핵심은 여기 입니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지금부터 0으로 만들면, 온난화가 해결된다?

  정답은 X입니다. 이산화탄소가 남아있어 사라지기 까지 100년이 걸린다고 합니다.

  온난화의 정도를 늦출 수 있으나, 막을 수 없으므로 적응을 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가 핵심입니다.

3 [전개] 적응하는 방법들을 사례별로 소개합니다. 생활 속에서 아이들이 겪는 실천가능한 것들입니다.

4 [정리] 적응의 필요성을 알고 실천하기

수업자료 다운

https://drive.google.com/file/d/1i6Kl4Lxo6ifBXasiPihECk7g1Dwecksl/view?usp=sharing

 

 

중학년용 기후변화적응수업 PPT(1차시).pptx

 

drive.google.com

https://drive.google.com/file/d/1hw7l5Pa9zhLFqkuJ3C9cTcxniOZtPqaA/view?usp=sharing

 

3~4학년군 기후변화적응교육 1차시.zip

 

drive.google.com

관련 영상자료

https://drive.google.com/open?id=1aFNDO6vLp3ETbfNuvmC3TAhFrJbClujs

 

사라진 북극의 얼음…굶어죽은 북극곰 뼈만 앙상.mp4

 

drive.google.com

 

2차시

[자료 설명]

업의 목표 : 기후변화에 적응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1 [도입] 새롭게 시장에서 등장하는 채소들의 이름을 맞춰 봅니다.

  여주, 오크라, 파프리카, 인디언 시금치 입니다. (요즘 더 눈에 띄는 아열대채소를 몇가지 추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전개] 활동1 : 기후변화 적응 만들기 게임 / 활동2 : 기적이 일어나는 우리나라 / 활동3 : 기적이 담긴 책 만들기

활동1 : 1인당 카드를 1장씩 가집니다. ( ppt에 설명이 안내되어있습니다)

          시작! 신호와 함께 게임이 시작되고 침묵 상태로 돌아다닙니다.

          돌아다니다가 친구를 만나면 손뼉을 치고 서로의 카드를 확인합니다. 

          서로 관련된 상황에 대한 적응 카드이면, 팔짱을 낍니다.

          (예) 폭염과 관련된 적응카드가 그려진 그림카드, 폭염이라고 쓰인 카드 라면 서로 팔짱을 낍니다.

          모두 모이면 글자카드를 가진 학생이 손을 들어 선생님께 빠르게 신호를 보냅니다.

 활동2 : 우리나라의 기후변화 관련 뉴스들을 살펴보고 (학습지)기후변화에 적응하는 바른 행동을 찾는 문제를 풉니다.

 활동3 : A4용지로 책접기를 활용한 학습지를 나누어 1,2차시에 걸친 내용을 정리하는 책자를 만듭니다.

 

* 1차시에서 어느정도 이해하고 2차시로 가면 좋습니다.

  2차시는 학습지와 게임카드를 미리 인쇄하여야 합니다!

https://drive.google.com/open?id=1Du2LwCxCpqKdh7lyMjAP5zm_ziERKRft

 

3~4학년군 기후변화적응교육 2차시.zip

 

drive.google.com

 

반응형